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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| 수서고속철도 개통 후 열차운행, 「안전·효율」에 중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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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| 관리자 |
등록일 | 2016-10-28 |
조회수 | 10423 |
수서고속철도(수서~평택) 개통에 대비하여 코레일과 ㈜에스알의 열차가 상호 혼선 없이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운행계획을 조정하는 절차가 완료되었다. * 선로배분심의위원회 : 학계, 업계 등 철도전문가로 구성(총 12명) 이번 선로배분심의위원회에서는 고속선 위주의 고속열차 운영원칙 등을 기초로 평균 정차횟수 축소 및 표정속도* 향상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. *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거리를 정차시간 포함 총 운행시간으로 나눈 평균운행속도로 정차역이 적을수록 표정속도는 높아짐 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르면 경부고속선은 8~9개역 중 평균 4.7개역을 정차하고, 호남고속선은 6~7개역 중 3.8개역을 정차하는 등 1열차당 평균 정차횟수를 현재보다 줄여 운행하게 된다. * 평균정차횟수: 경부고속선 (현)5.0회→4.7회, 호남고속선 (현)4.2회→3.8회 이에 따라 경부고속열차 평균 표정속도는 현행보다 4.5㎞/h, 호남고속열차는 4.0km/h가 향상되고, 평균 운행시간도 6~7분이 단축된다. * 평균표정속도 : (경부고속선) 157→ 161.5km/h, (호남고속선) 165.7→ 169.7km/h 또한, 에스알 열차(32편성) 운행으로 경부·호남축의 열차운행 횟수가 증가하는 가운데, 고속선과 단절된 지역은 고속선/기존선 연결로 고속열차 이용편의를 높였다. * 운행횟수 : (경부축) 현재 183회 → 256회 (코레일 176회, SR 80회) 고속열차 이용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기존선 경유구간과 지역간 고속서비스 연결이 필요한 구간에 대해서는 차량여건과 운용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열차증편 및 연장운행하기로 하였다. * 열차운행횟수 : 경전선(서울~진주) 24→28회, 전라선(용산~여수) 20→24회, 동해선(서울~포항) 20→26회, 서대전 경유 18→22회(서울~서대전~익산: 10회, 용산~서대전~목포: 4회, 용산~서대전~여수: 4회 용산~서대전: 4회) 아울러 공용으로 이용하는 경부고속선 접속부인 평택~오송구간은 혼잡에 대비하여 차량 운행시격을 여유있게 유지하고 예비차량도 충분히 편성하여 개통초기 운행 안정성도 확보하였다. * 코레일(70편성) 주중 26%, 주말 10%, 에스알(32편성) 주중 25%, 주말 12.5% 유지 선로배분심의위원회의 심의결과를 토대로 코레일과 에스알은 철도사업법에 따른 사업계획 변경인가 절차를 거쳐 11월 중반부터 열차 예약을 시작하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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